top of page
Musician

아티스트 커리어를 위한 솔루션 - 한국스마트협동조합

SM.ART(Social Mutual ART)로도 알려진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상호 원조와 협업을 촉진하여 아티스트를 지원하는 강력한 지원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역동적인 아티스트 협동조합입니다. 약 450명의 활동적인 조합원이 있는 우리 협동조합은 예술가들이 활동을 하며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합치는 북적대는 커뮤니티가 되었습니다. 자원, 재능, 지식을 모아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의 구성원들은 더 나은 예술을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 예술가들이 성공적으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 협동조합은 전통적인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초점이 맞춰진 제도 때문에 사회적 보호가 부족한 프리랜서 예술가의 내재적 취약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안전망을 구축하여 조합원의 권익을 보호하고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배경과 예술 분야의 예술가들의 힘을 모음으로써 우리 협동조합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기존의 사회 및 경제 시스템에 필요한 변화를 요구하고자 합니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의 기본원칙은 상생의 정신입니다. 협동조합은 예술가들이 직면한 어려움이 개인의 투쟁보다는 집단적 노력을 통해 가장 잘 극복된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 협동조합의 조합원들간에 집단적 능력과 재능을 활용하여 서로에게 힘과 지원을 제공하고 협업하는 분위기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이 중앙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여 예술가들 간의 시너지 연결을 촉진하고 기술과 자원의 교환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모든 예술인에게 열려있는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예술가로 자신을 인식하는 개인을 우리의 대열에 초대합니다. 신진이든 기성이든, 화가든 조각가든, 음악가든 작가든, 협동조합은 모든 배경의 예술가들의 공헌을 인정하고 소중히 여깁니다. 다양성과 포괄성을 포용함으로써 협동조합은 집단적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예술가의 권리와 이익을 옹호하는 능력을 강화합니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예술인들의 화합의 힘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상호 원조, 협력 및 공동 행동을 통해 우리 협동조합은 구성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예술가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는 지원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술가들의 경제 및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권리와 보호를 옹호하며, 동지애를 함양함으로써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한국의 예술가들에게 더 밝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길을 열겠습니다.

조직도

임직원

이사장 :  서인형 (경영, 협동조합 전문가)
이   사 :  이명신 (언론인)
         
   정영신 (사진)
         
   황경하 (음향, 기획)
감   사 :
 최석태 (미술평론)
사   원 :
 박건주 (사진, 영상)
     
       송수아 (회계)
     
       김성은 (디자인)

연혁

2020.3 – 2020.5
은평구 예술인 마을 수요조사 사업

2020.7.30
녹색병원과 예술인 재해와 질병에 대한 진료지원 
양해각서 체결

2020.10.22.
사업설명회 개최

2020.11.20.
<은평난장> 개최

2021.7
고용보험사무대행기관 인가 완료

2021.9
공연예술인노동조합과 업무협약 체결

2020.2.19. 설립

2020.5.27. 개소식

2020.9 - 2020.12
사회적경제지역생태계활성화 사업

2020.10 - 2021.2
내일키움일자리 찾아가는 문화콘서트 사업

2021.7
프로필 사진
스튜디오 런칭

2021.8
웹툰노동조합과
업무협약 체결

2021.11
한국예술인복지재단과
업무협약

bottom of page